산청 덕천서원

2015. 7. 20. 05:34문화산책/향교와 서원

 

소재지 : 경상남도 산청군 시천면 원리 222-3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89호

 

[안내팻말]

[德川書院(덕천서원) 전경]

[안내판과 외삼문(시정문) 전경]

[안내판 글 내용]

[안내판 영문 글 내용]

[덕천서원 안내문]

[덕천서원 外三門(외삼문) 時靜門(시정문) 현판]

[時靜門(시정문)]

[德川書院(덕천서원) 敬義堂(경의당) 전경]

書院(서원) 삼문인 時靜門(시정문)을 들어서면
곧장 보이는 정면에는 강당인 敬義堂(경의당)이 있고
그 앞쪽으로 東齋(동재)와 西齋(서재)가 좌우에 자리하고 있다.

 

[修業齋(수업재) 현판]

[修業齋(수업재) 東齋(동재)]

[修業齋(수업재) 내부]

[進德齋(진덕재) 현판]

[進德齋(진덕재) 西齋(서재)]

명륜당 앞쪽 좌우에 있는 건물로 학생들의 기숙사.

동재에는 생원, 서재에는 진사를 수용했다하며,
후기에 당쟁이 심해지자 당색에 따라 東(동), 西(서)로
학생을 나누어 수용한 적도 있었다 한다.

지방교육기관인 鄕校(향교)와 書院(서원)에도 동.서재가 있었으며,
東齋(동재)는 양반자제가, 西齋(서재)는 평민자제가 많이 기숙했다 합니다.

 

[德川書院(덕천서원) 현판]

[德川書院(덕천서원)]

선조 9년(1576) 南冥(남명) 曺植(조식)의 학덕을 추모하기 위해 최영경, 하항 등
사림들이 그가 강학하던 자리에 건립한 서원이다.

임진왜란 때 화재로 소실되었다가 선조 35년(1602)에 중건되었다.

광해군 1년(1609) 현판과 토지, 노비 등을 하사받아 德川(덕천)이라는  이름으로
賜額書院(사액서원)이 되었으나, 흥선대원군에 의해 철폐되었다가 1930년대에 다시 복원되었다.


1974년2월16일 경남유형문화재 제89호로 지정되었다.

 

[덕천서원 강당겸 명륜당 敬義堂(경의당)]

敬義堂(경의당)은 서원의 각종 행사와 유생들의 회합 및 토론장소로
사용되던 곳으로 '德川書院(덕천서원)' 현판이 걸려 있는 서원의 중심 건물이다.

정면 5칸, 측면 2칸 팔작지붕집으로 중앙에 대청이 있고,
그 양쪽으로 툇마루와 난간이 달려있는 2개의 작은 방이 있다.

 

[경의당 뒤쪽으로 보이는 內三門(내삼문)]

[內三門(내삼문)]

[崇德祠(숭덕사) 현판]

[崇德祠(숭덕사)]

內三門(내삼문)을 들어서면, 사당인 崇德祠(숭덕사)가 자리하고 있다.

정면 3칸, 측면 1칸 규모에 맞배지붕집으로
처음엔 曺植(조식)선생의 위패만 모셨으나,
그 뒤 그의 제자인 崔永慶(최영경)을 추가 배향했다.

 

[藏板閣(장판각) 전경]

藏板閣(장판각) 서원에서 찍어낸 각종 목판을 보관하는 전각이다.

 

[藏板閣(장판각)쪽에서 담은 崇德祠(숭덕사) 전경]

[서원안에서 담은 외삼문 전경]

외삼문 지붕 윗쪽으로 뻗어나간 커다란 나무는
수령 400년이 넘은 은행나무로 남명이 직접 심었다고 한다.
위쪽에 까치집도 두채 보이네요.^^

 

[노거수(은행나무)와 홍살문]

[은행나무 안내표석]

[세심정 쪽에서 담은 德川書院(덕천서원) 전경]

조식은 연산군 7년(1501) 三嘉縣(삼가현.  합천군) 출생 이황과 함께
당시 영남유학의 쌍벽을 이루었던 대학자로 실천적인 성리학을 중시하였다.

일체의 벼슬을 마다하고 현재의 산청군 시천면인 德山(덕산)에서
제자들에게 학문을 가르치다가 선조 5년(1572) 72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德川書院(덕천서원)에서는 매년 음력 3월과 9월의 첫 丁日(정일)에
제사를 지내고 매년 양력 8월18일에는 남명선생의 탄생을 기념하는 남명제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