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우는 것에 대하여 / 이상경 개인전

2021. 11. 27. 06:00갤 러 리/예술작품

[웃는얼굴 아트센터 / 라온 갤러리 / 이상경 개인전 전경]

 

나의 선재 구성 작업에서 '드로잉''철'은 철저히 분리된 개념이었다.

단순히 생각을 정리하거나 머리를 식힐 때 등등 어려 순간에 그저 심심풀이로

해왔던 것이 드로잉이었기에 그 자체가 나의 작업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선을 쌓아 면을 만드는 행위를 반복하여 드로잉의 스타일을 연구하며 우연히 깨달은 것이 있다.

그것은 내가 드로잉에서 면을 채울 때와 철 작업에서 면을 채울 때의 방식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이다.

 

그 사실을 알게 된 후에는 서로 연관성을 더 구체화하고 연구하기 위해 드로잉은 철 작업으로,

철 작업은 드로잉으로 옮기는 실험적 작업을 하고 있다. 즉, 두 가지 방식 및 매체를 억지로 분리하지

않고 무의식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된 것이다.

 

그동안 나는 거대한 사회적 주제나 화려한 매체만을 찾으며 정작 '나'라는

존재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잊고 지냈던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그렇기에 이번 작업은 순수하게 면과 형태를 채우는 행위에만 집중하며 임하게 되었고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스스로를 탐구하고 대변하는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팸플릿에서 옮겨 적음)

 

[이상경 개인전 / 채우는 것에 대하여]
[웃는 얼굴 아트센터 / 라온 갤러리 / 이상경 / 전시작품]
[이상경 작 / 무제 / 20x20cm / 철 / 2021]
[이상경 작 / 채우는 것에 대하여 / 애니메이션 편집]

동영상으로 담아왔지만, 이곳에서는 받아주질 않아서...

한컷한컷 담아 애니메이션 편집하여 올렸습니다.

감안하시고 봐주셔요.^^

 

[웃는얼굴 아트센터 / 라온 갤러리 / 이상경 전시작품 전경]

2021 웃는얼굴아트센터 갤러리 라온 기획전 시리즈 IX

이상경 개인전 '채우는 것에 대하여'

전시작품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