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순간 : 중국 광시 복식문화 展

2020. 1. 6. 06:00갤 러 리/예술작품

 

소재지 :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 70

 

[국립대구박물관 전경]

[국립대구박물관 기획전시 placard(플래카드)]

[국립대구박물관 출입구]

 

아름다운 순간 : 중국 광시 복식문화
지난 2019년 12. 24 ~ 2020년 3. 22 까지 전시합니다.

 

신문에서 보고 다녀왔습니다.

시간이 없으시거나, 먼 거리로 들릴 수 없는 이웃님들께

소개합니다. 아름다운 중국 광시 복식 문화 둘러보셔요.^^

 

[1전시실 출입구 전경]

[입구쪽 벽 설명 글 내용]

[입구에서 담은 전시실 출입구]

[전시를 열며 설명 글]

[전시회를 열며 중어 일어 설명 글]

[입구에서 담은 입구쪽 전시실 내부 전경]

[중국 광시 지역 지도와 소수민족 분포도]

[광시의 자연을 만나다]

[광시의 자연과 사람]

[광시의 자연을 만나다 중어, 영어 설명 글]

[광시의 자연을 만나다]

[광시의 민족을 만나다]

[광시의 민족을 만나다. 설명 글]

[侗 / 둥족]

[苗 / 먀오족]

[瑶 / 야오족]

[壮 / 좡족]

[우측에서 담은 좡족 직금기 와 좡족 죽롱기 전경]

 

"우리에게 직기는 행복을 엮는 악기이자 무늬를 엮는 컴퓨터입니다."

 

[좡족 직금기 설명도]

[좡족 죽롱기 설명 글]

[좌측에서 담은 좡족 직금기 와 좡족 죽롱기 전경]

[죽롱기와 장금 설명 글]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전경]

[광시 소수민족의 삶과 옷 설명]

[광시 소수민족의 삶과 옷 중어, 영어 설명]

 

[우측 에서 담은 전시 자료]

 

우측부터

1. 좡족 용과 봉황 무늬 이불 겉감(20세기 후반 견. 면

 

2. 좡족 '망룡' 무늬 이불 겉감 20세기 후반, 견. 면.(광시민족박물관 소장)
이불 겉감으로 사용되는 장금이다.
세밀하게 직조된 무늬는 규격화된 육각형의 골조에 원형, 팔각형
등으로 내부를 장식하였다. 이러한 무늬는 이무기의 비늘을 형상화한
것으로 蟒龍門(망룡문)이라고 칭해지던 무늬이다.


직물의 경사는 어두운 남색 실이 사용되었고, 위사는
자색, 청색, 백생, 남색, 米黃色(미황색)의 색사가 사용되었다.

 

[좌측에서 담은 전시 자료]

 

뒤쪽 좌측부터 1. 좡족 이불 겉감(견. 면)  2. 좡족 희자 무늬 이불 겉감(견. 면)
3. 좡족 만자와 봉황 무늬 이불 겉감(견. 면)   4. 좡족 이불 겉감(견. 면)

 

아래쪽 좌측부터 5. 좡족 '사봉' 무늬 이불 겉감(견. 면)   6. 좡족 이불 겉감(견. 면)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마오족 포대기용 직물 / 아오족 뒷치마 / 신청좡족 만자와 국화 무늬 직물]

[진슈야오족 방사기 / 궈산야오족 직대기 / 둥족 탈면자기]

 

진슈야오족 방사기(20세기 후반, 나무, 대나무) 광시민족박물관 소장
궈산야오족 직대기(20세기 후반, 대나무) 광시민족박물관 소장
둥족 탈면자기(20세기 후반, 나무, 철) 광시민족박물관 소장

 

[요금, 묘금, 동금, 설명]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야오족 '태양' 무늬 포대기 / 차산야오족 기하 무늬 이불 겉감 / 야오족 포대기]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먀오족 '비조' 무늬 이불 겉감 / 먀오족 '비조' 무늬 직물 / 둥족 두건 / 둥족 침대보]

[둥족 '팔각화태양' 무늬 어린이 상의]

[뒤쪽 좡족 조각보]

[바이쿠야오족 염색 직물 / 바이쿠야오족 포대기용 직물]

[먀오족 옷감]

[란이좡족 침대보]

 

끈으로 묶어 방염하는 홀치기 염색은 고대의 絞纈(교힐)으로 불린 기법이다.
좡족의 염색 공예는 찰염 기법을 통한 무늬 염색이 저명하다.
무늬 도안을 치밀하게 바느질하고 염색하면 무늬는 흰색으로 남아
쪽빛과 극명한 대비를 이룬다.

 

[광시의 염색 공예 설명]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전경]

[거부좡족 양포 여성 복식 / 룽린먀오족 양포 여성 복식]

 

룽린먀오족 양포 여성 복식(20세기 후반, 면)

빛이 나는 직물 즉 亮布(양포)는 먀오족과 둥족의 복식에 주로 사용된다.
자색과 남색으로 진하게 염색한 면직물에 달걀흰자나 동물의 가죽을 우린
액체를 도포하고, 방망이로 두드린 다음 햇볕에 말리면 견직물과 같은 광택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공정을 거친 양포는 직물 겉면에 도포한 점액이 보호막을
이루게되어 방수 효과가 있으며, 날카로운 물체에도 잘 긁히지 않는다.

 

[이족 마공마 복식]

[룽린먀오족 상의]

[샤리좡족 '참층루' 여성 복식]

 

룽린각족자치현의 동부 샤리향에 거주하는 샤리좡족 여성 복식의 일습이다.
옅은 쪽염 치마, 검은색 상의와 바지 세 가지 요소를 배합한 특별한 일습으로
'삼층루'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이렇게 바지와 치마를 겹쳐 입는 양식은 오늘날 입어도 유행에
뒤지지 않을 만큼 세련된 감각을 보여준다.

 

[안내 글]

[전시실 내부 전시 된 자료 작품 전경]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작품 전경]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작품 전경]

[야오족 주름치마 / 바이쿠야오족 어린이 복식]

[전시실 내부 전시 작품 전경]

[위 작품 안내도]

 

이 복식은 청소년 여자 아이의 옷으로, 성인 바이쿠야오족 여성이
중요행사가 있을 때 갖춰 입는 성장 형식과 거의 유사하다.

 

옆이 뚫려 있는 상의와 주름치마, 그리고 머리의 두건과 어깨장식,
무릎의 각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복식의 상의는 앞뒤로 두 옷감을 연결하여
만들며, 깃과 소매가 없는 '관두의' 형태를 하고 있다.

이러한 관두의로 인해 고대 바이쿠야오족은 '양편요'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바이쿠야오족 여성복식은고대 복식의 시원이 되는 형태를 아직까지도
간직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직조, 염색, 자수의 총집합 : 주름치마와 가방]

[전시실 내부 전시된 가방 자료]

[전시된 자료 가방 안내도]

[표대기에 담긴 꽃과 우주 설명]

[표대기에 담긴 꽃과 우주 중어, 영어 설명]

[좌측에서 담은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포대기) 작품 전경]

[포대기 종류 안내도]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 작품]

[좌측 / 무라오족 포대기, 야오족 회자 포대기, 마오난족 포대기 / 우측 / 먀오족 포대기 / 이족 격자 무늬 포대기 / 난단좡족 포대기]

[좡족 포대기 / 수이족 마미자수 포대기 / 둥족 용수와 태양 무늬 포대기]

[우측에서 담은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포대기) 작품 전경]

[영상으로 보여주는 바이쿠야오족의 납염 과정]

[포대기로 아기 없는 법 영상 / 애니메이션 편집]

[전시실 내부 전시된 자료와 작품 전경]

[둥족 어린이 장남감 차 / 한족 어린이 장남감 차]

[좡족 요람]

[이족 어린이 가방 / 야오족 턱받이 / 둥족 턱받이 / 둥족 턱받이]

[좡족 호랑이머리 장식 어린이 신발 / 사자머리 장식 어린이 신발]

[전시실 내부 전시 자료 작품 전경]

[한족 어린이 장신구]

[한족 어린이 장신구]

[싼장퉁러둥족 양포 어린이 복식]

[먀오족 어린이 복식]

[어린이 모자 종류]

[어린이 모자 안내도]

[싼장청양둥족 어린이 복식]

[야오족 어린이 복식]

[먀오족 양포 어린이 상의]

[아기를 보호해주는 다양한 포대기 무늬]

[좌측에서 담은 전시실 내부 전시 자료 작품 전경]

 

아름다운 순간 : 중국광시 복식문화 展

1부 짜고, 물들이고, 수놓다 : 광시 소수민족의 삶과 옷
2부 꽃에서 태어나다 : 포대기에 담긴 꽃과 우주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