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술관 2023 어미홀프로젝트 '칼 안드레'

2023. 10. 23. 06:00갤 러 리/예술작품

[대구미술관 출입구 전경]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세계적인 미국 조각가이자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선구자

칼 안드레(Carl Andre, b.1935- )의 개인전을 대구미술관 어미홀에서 개최한다.

 

아시아권에서 최초로 열리는 작가의 순회 개인전으로, 

1960년대 프랭크 스텔라(Frank Stella)가 말했던 

‘당신이 보는 것이 보이는 것이 전부’를 초월하는 작가의 작품세계와

어미홀이라는 공간 그 너머의 가능성을 발견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작가의 대표적인 조각 작품들과 더불어 드로잉과 사운드,

미니어처 조각들을 함께 선보임으로써 조각가이자 시인이기도 한

칼 안드레 작업에서 물성적 정수와 시(詩)적 함의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칼 안드레는 전통적인 예술의 관행을 거부하고 작품의 외적인 의미들의

부재와 재료의 물리적 특성만을 강조하며 예술 생산의 메커니즘을 새롭게 정의했다.

 

그는 공장에서 만든 벽돌, 미리 깎아놓은 목재, 금속이나 돌 타일과 같이 

작가의 손으로 가공되지 않은 산업재료들을 가져와 쌓아 올리고,

벽에 기대고, 바닥에 내려놓았다.

 

수동 타자기로 타이핑한 26장의 시로 구성된 작품이다.

이는 유카탄이라는 지역의 풍경화이기도 하고, 지도이기도 하며,

한 편의 시이기도 하다.

 

한 장의 종이 위에 특별한 서사 없이 조형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음율을 가진 한 편의 시, 혹은 종이 위의 네모난 공간 

안에서 조각된 텍스트로서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가능성의 주관적 경험들을 제공한다.

(위 소개글은 대구미술관 작품소개 글에서 일부 옮겨 적은 글입니다.)

 

[4번째 스틸 스퀘어 / 2009 / 16개의 고온 압연 강철판]
[4번째 스틸 스퀘어 / 2009 / 16개의 고온 압연 강철판]
[피라모스와 티스베 / 1990 / 각 1x50x50cm(16개)-전체 1x200x200cm]
[피라모스와 티스베 / 1990 / 각 1x50x50cm(16개)-전체 1x200x200cm]
[어미홀 전시작품 전경]
[어미홀 전시작품 전경]
[페록스 / 1982 / 1개의 마모된 고열 압연 강철 / 각 0.5x50x50cm(각91개)-전체 30.5x30.5x304.8cm / 전시작품 전경]
[페록스 / 1982 / 1개의 마모된 고열 압연 강철 / 각 0.5x50x50cm(각91개)-전체 30.5x30.5x304.8cm]
[라임스통 펜타셀, 2009 / 16개의 벨기에 푸른 석회석 사각형 / 각 2.5x60x20cm(16개)-전체 2.5x6ox420cm / 전시작품 전경]
[라임스통 펜타셀, 2009 / 16개의 벨기에 푸른 석회석 사각형 / 각 2.5x60x20cm(16개)-전체 2.5x6ox420cm]
[어미홀 전시작품 전경]
[라이즈, 2011 / 고온 압연 강철판 / 각 185.4x71.1x185.4cm(21개) -전체 185.4x1493.1x185.4cm]

걸어봐도 된다고 팻말에 적혀 있기에 호기심에 걸어보았다.

별다른 느낌은 없었지만, 조심조심 또 조심하게 되네요.

행여 작품에 손상이라도 입힐까봐서...

 

[라이즈, 2011 / 고온 압연 강철판 / 각 185.4x71.1x185.4cm(21개) -전체 185.4x1493.1x185.4cm]
[7 할로우 스퀘어, 2008 / 24개의 서양 향나무 목재 / 각 91.4x30.5x30.5cm(24개)-전체 91.4x213.4x213.4cm]
[7 할로우 스퀘어, 2008 / 24개의 서양 향나무 목재 / 각 91.4x30.5x30.5cm(24개)-전체 91.4x213.4x213.4cm]
[벨지카 불루 베인, 1990 / 36개의 벨기에 푸른 석회석 / 각14.9x14.9x14.9cm(각36개)-전체 14.9x90.x90.2cm]
[벨지카 불루 베인, 1990 / 36개의 벨기에 푸른 석회석 / 각14.9x14.9x14.9cm(각36개)-전체 14.9x90.x90.2cm]
[메리마운트, 1980 / 21개의 서양 향나무 목재 / 각 30.5x91.4x30.5cm(21개)-전체 182.9x91.4x182.9cm]
[메리마운트, 1980 / 21개의 서양 향나무 목재 / 각 30.5x91.4x30.5cm(21개)-전체 182.9x91.4x182.9cm]
[쿠퍼 블루 베인, 1990 / 19개의 구리 유닛과 38개의 석회석 유닛 구리: 각1x60x20cm(19개)-석회석: 각 2.54x59.69x20cm(38개) 전체 2.54x1140.46x60cm]
[쿠퍼 블루 베인, 1990 / 19개의 구리 유닛과 38개의 석회석 유닛 구리: 각1x60x20cm(19개)-석회석: 각 2.54x59.69x20cm(38개) 전체 2.54x1140.46x60cm]
[11번째 알루미늄 카디널, 1978 / 11개의 알루미늄 유닛 / 각 0.5x50x50cm(11개)-전체 0.5x50x550cm]
[11번째 알루미늄 카디널, 1978 / 11개의 알루미늄 유닛 / 각 0.5x50x50cm(11개)-전체 0.5x50x550cm]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여기서부터는 소개를 해 드릴 수가 없네요.

작품이 빼곡하게 담긴 진열장(?) 속의 작품을 일일이 소개하기엔

제 능력이 모자라 통과합니다.

 

그래도 제 딴에는 세심하게 담아왔습니다.

소개 없이 올려놓겠습니다.

개인의 감성대로 관람해 보셔요.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수동 타자기로 타이핑한 26장의 시로 구성된 작품이다. 

이는 유카탄이라는 지역의 풍경화이기도 하고, 지도이기도 하며, 한 편의 시이기도 하다. 

 

한 장의 종이 위에 특별한 서사 없이 조형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을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음율을 가진 한 편의 시, 혹은 종이 위의 네모난 공간 안에서 

조각된 텍스트로서 관람자로 하여금 다양한 가능성의 주관적 경험들을 제공한다.

(위 소개글은 대구미술관 작품소개 글에서 일부 옮겨 적은 글입니다.)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대구미술관 어미홀 / 칼 안드레 전시작품 전경]

전시기간 : 2023. 9. 26.(화) ~ 2023. 12. 31.(일)

전시장소 : 대구미술관 어미홀

참여작가 : 칼 안드레(b. 1935, 퀸시, 메사추세츠, 미국)

 

대구미술관 2023 어미홀프로젝트

'칼 안드레' 전시작품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