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寶鏡寺(보경사)

2022. 4. 28. 06:00문화산책/사찰 탐방

[고광나무 꽃]

 

곤륜산 활공장, 카페 포토피아, 이가리 닻 전망대를 둘러 본 후

카페 포토피아에서 추천해준 곳 진주식당을 네비에 치고 점심을 먹으로 달렸다.

 

세상에나 진주식당이 어딘가 하여더니...ㅎㅎ

보경사로 오르는 길 옆으로 식당들이 쭉 늘어선 바로 그곳에 있네요.

 

덕분에 예약에 없던 보경사를 들려보게 되어 고맙긴합니다. ㅎㅎ

 

[고광나무 꽃 / 꽃말 / 기쁨, 추억, 품격]

 

식당앞 화분에 핀 고광나무꽃이 폰을 꺼내들게 하네요. ㅎㅎ

지인은 비빔밥 난 별로 시장기가 느껴지지 않아서 묵채로 시켰다.

그리고 먼저 나온 묵채를 먹기좋게 뒤적이다가 아차 했지요.

 

 

맞아요. 사진을 잊었네요. ㅋ

늘 이렇답니다. 얼른 한컷 담았다.^^

 

뒤따라 나온 비빔밥 한상을 그만 깜빡

그릇이 비워갈 쯤 생각이 나서 담았지만, 지저분해서 삭제.

 

 

배도 채웠겠다 보경사로 향했습니다.

겹벚꽃이 눈이부시도록 환하게 폈있지만,

내려오는 길에 담아야지 하고 곧장 지나쳤어요.

 

 

역시 봄이네요.

울긋 불긋 아름다운 꽃들로 눈이 즐겁다.

 

 

저곳은 어떤 곳일까?

홀로 독야청청 자리하고 있는 소나무

 

 

무언가 사연이 있는듯~

당겨서 한번 더 담아보았어요.

 

그리곤 정리하며 알아보니, 저곳이 바로

보경사는 가을 단풍과 함께 유명한 보경사 맨드라미 꽃밭이라 하네요.

 

가을이 되려면 아직 멀었지만,

맨드라미가 활짝 필 때쯤 다시 들려보고 싶어요.

 

 

초파일이 다가오고 있어서 일까?

연등이 나란히 나란히 매달려 있는 모습도 아름답다.

 

[내연산 보경사 일주문]
[解脫門(해탈문) 현판]
[解脫門(해탈문) 전경]

 

해탈문 현판 아래쪽에는

"꿈이 이루어지는 보경사"라 적혀있네요.

모두모두 꿈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1교구 본사인 불국사의 말사이다.

진평왕 24년(602)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大德(대덕) 智明(지명)에 의하여 창건되었다.

 

 

지명은 왕에게 동해안 명산에서 명당을 찾아 진나라에서 유학하고 있을 때

어떤 도인으로부터 받은 八面寶鏡(팔면보경)을 묻고 그 위에 불당을 세우면

왜구의 침입을 막고 이웃나라의 침략을 받지 않으며 삼국을 통일할 수 있으리라고 하였다.

 

 

왕이 기뻐하며 그와 함께 동해안 북쪽 해안을 거슬러 올라가다가

海阿縣(해아현) 내연산 아래 있는 큰 못 속에 팔면경을 묻고 못을 메워

金堂(금당)을 건립한 뒤 보경사라 하였다 합니다.

 

[내연산 / 천왕문 / 보경사 / 현판]]
[天王門(천왕문)]

 

어릴적 들렸을 때는 사천왕상이 지키고 있는 천왕문을

통과하기 무서워서 안들어 가려고 때를 썼던 기억도 난다. ㅎㅎ

 

[포항 보경사 오층석탑 /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03호]
[梵鐘閣(범종각) 현판]
[梵鐘閣(범종각) 전경]
[좌측에서 담은 寂光殿(적광전) / 보물 제1868호]

 

보경사 적광전은 보물입니다.

보경사 경내의 현존 건물 중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라 합니다.

 

[우측에서 담은 寂光殿(적광전) / 보물 제1868호]
[불교 용품전과 기도 접수처]
[大雄殿(대웅전) /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61호 / 전경]

 

적광전 뒤편에 보경사 대웅전이 자리하고 있으며,

적광전보다 한 계단 높은 곳에 자리 하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조선후기 목조불전으로 정면 3칸, 측면 2칸의

다포계 팔작지붕이며, 바닥에는 마루를 깔았다.

 

조선 숙종 3년(1677)에 중건한 것으로 그 후 몇 차례 중수가 더 있었다.

현재의 건물에는 1932년의 대대적인중수에 의한 양식적 특징이 주로 남아 있다.

 

[大雄殿(대웅전) /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461호]

 

경내의 곳곳에도 초파일 맞이로 울긋불긋

연등을 매달아 부처님 오신날을 준비하고 있네요.

 

 

사진을 찍느라 머뭇거린 나보다 먼저 올라가서 둘러보고 내려오는 지인

사진을 찍고 갈테니 천천히 먼저 내려가라고 하고는 서둘렀다.

 

 

대웅전 뒷쪽 으로는 보경사 팔상전을 비롯하여 산령각, 원진각,

영산전, 명부전, 그리고 포항 보경사 원진국사비가 자리하고 있답니다.

 

[八相展(팔상전) 현판]
[八相展(팔상전) 전경]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대기를 담은 탱화 등을 둔 전각이다.

 

[山靈閣(산령각) 현판]
[山靈閣(산령각) 전경]
[圓眞閣(원진각) 현판]
[圓眞閣(원진각) 전경]
[영산전, 명부전, 포항 보경사 원진국사비 전경]
[圓眞國師碑(원진국사비) / 보물 제252호]
[원진국사비 표지석]
[冥府殿(명부전) 현판]
[ 冥府殿(명부전) 전경]
[靈山殿(영산전) 현판]
[靈山殿(영산전) 전경]

 

기다리고 있을 지인 생각이 가까이 가서 담진 못하고

줌으로 당겨서 담고는 총총히 걸음을 옮겼지요.

 

 

서둘러서일까 놓친 곳이 많지만,

그런데로 담아온것 같아 소개합니다.^^

 

앞서 천천히 걷고 있는 지인의 모습도 보이네요.

 

 

포항의 사찰 중에서 역사가 깊은 보경사는

KBS 드라마 대왕의 꿈과 영화 남부군을 촬영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포항 여행중 들려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포항 보경사 소개를 마칩니다.

 

 

 

'문화산책 > 사찰 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슬산 대견사 대견사지 삼층석탑  (10) 2022.04.29
芬皇寺模塼石塔(분황사 모전석탑)  (4) 2019.02.22
부여 無盡菴(무진암)  (4) 2019.01.10
부여 無量寺(무량사)  (6) 2019.01.08
밀양 여여정사  (0) 2018.09.10